브랜드명
트락타트(TRAKTAT)
의미
사실을 논리적으로 정렬하는 대신 단순히 배열함으로써 진리에 가까워진다는 철학자 발터 벤야민의 글쓰기 방식에서 가져온 이름이다. 우리 역시 위계적인 상징이나 이해관계에서 벗어나길 원한다. 별들이 모여 별자리를 이루듯, 각자가 지닌 고유의 이야기를 지키며 서로 연대하고 싶다.
탄생 시기
2022년 봄
핵심 가치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세상과 관계 맺기. 모순을 마주할 때 결코 눈을 감지 않을 것.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이름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첫 단추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기에 매우 신중하게 이름을 고민했다. 존경하는 발터 벤야민의 개념으로 이름을 짓고 나니 브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자연스레 정해졌다. 우리는 트락타트를 통해 흠모하는 철학가들과 그들의 사상을 소개하고 싶다.
성장 포인트
두 사람(이재영, 남아름)이 트락타트를 창업한 후, 팀에 새로운 멤버(조수근)가 합류하면서 브랜드 운영에 새로운 엔진을 달았다. 그 덕분에 제품마다 각자의 색을 유지하면서도 브랜드의 전체 무드가 조화롭게 통일되었고, 실루엣과 소재 면에서도 다양한 시도가 이뤄졌다.

세 분은 어떻게 만났고, 트락타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요?
이재영 저희 셋은 대학교에서 만났어요. 철학책을 함께 강독하고, 교지를 만들고, 서울 동묘 벼룩시장에 빈티지 옷 구경을 다니며 가까워졌죠. 저는 대학교와 대학원을 거치며 오랫동안 정치 철학을 공부했습니다.
남아름 대학원에서 시 비평을 공부했어요. 코로나19 시기에 연구가 난항을 겪으면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하게 되었죠. 문학과 철학을 날것 그대로 다룰 방법을 찾고 있었어요.
조수근 글로 먹고살고 싶어서 기자로 일했습니다. 커리어 면에서는 비전이 있었지만, 일과 일상의 극심한 불균형 탓에 개인의 삶에서는 미래가 보이지 않았어요. 결국 신문사를 그만두고, 재영과 아름의 설득으로 트락타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분야 중에서도 왜 패션을 선택했나요?
이재영 어릴 때 부모님이 고생하며 옷 만드시는 모습을 보고 자란 터라 의류 업계에는 절대 발을 들이지 않겠다고 다짐했어요. 그러다 코로나19 시기에 부모님을 도우면서 패션 산업의 구조를 자연스레 탐구하게 되었는데요. 한국처럼 봉제 기술이 뛰어나고 원단 시장과 부자재 시장이 잘 갖춰진 나라도 드물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이러한 시장 환경의 조건을 조금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고 싶었죠.
남아름 어떤 옷을 만들지 아이디어는 이미 준비된 상태였어요. 대학생 때 발터 벤야민과 미셸 푸코의 사진으로 티셔츠를 만들어 친구들과 입고 다닌 적이 있거든요. 그런 옷을 좋은 품질로 재현해 보고 싶었어요. 책에 비유하자면 튼튼한 만듦새의 양장본처럼요.
의류 제작에 필요한 전문 지식은 어떻게 쌓았어요?
조수근 동묘가 저의 패션 스승일 만큼 빈티지 옷을 좋아해요. 수백 벌의 옷을 모으다 보니 실측과 핏에 대한 감을 조금씩 익힐 수 있었죠. 버릴 옷이 생기면 하나씩 분해해 가며 옷의 구조를 공부했고요.
이재영 현장에서 배운 것이 많아요. 패션 업계 용어는 스페인에서 일본을 거쳐 들어온 경우가 많아, 그냥 들어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더라고요. 모르는 단어는 공장 사장님들께 물어보고, 이론서를 펼쳐보기도 했어요. 저희의 강점은 책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거예요(웃음).
공부했던 철학이 사업에 어떤 도움을 주나요?
이재영 철학과 사업은 통하는 부분이 많아요. 어떤 이해에 다다르기 위해 아주 좁은 구멍을 통과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렇죠. 또 사업의 모든 과정이 설득의 연속이더라고요. 그럴 때 정치 철학을 공부하며 배운 논리가 큰 도움이 됐어요. 그래서 저희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확실한 근거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겨요.
남아름 저희가 사업에 접근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해요. 사업적 체계 면에서는 부족함이 많지만, 인문학적 방법론을 활용해 트락타트만의 방식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