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질문
Who 어떤 곳인가요?
What’s the meaning 이곳의 의의는 무엇인가요?
How 지역 주민과 어떻게 공생하고 있나요?
What’s your dream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영주 (제주 함덕 ‘만춘서점’ 대표)
Who ‘늦봄, 꽉 찬 봄’이라는 뜻을 가진 제주 함덕의 ‘만춘서점’ 대표입니다. 1호점은 소설, 에세이, 어린이책, 음악 관련 책과 음반을, 바로 옆 2호점은 인문, 고전, 예술서적, 시집, 굿즈를 판매합니다. 얼마 전에 문을 연지 6년이 되었고, 3년이 되었을 때에는 기념으로 세 명의 싱어송라이터 이아립, 수상한커튼, 강아솔과 함께 <우리의 만춘> LP를 만들기도 했어요.
What’s the meaning 지역 주민들과 더불어 책과 함께 문화를 즐기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서 북토크나 콘서트 등을 다양하게 열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제주아일랜드 재즈위크 2022’에 만춘서점도 참여했어요. 사흘간 제주에서 열리는 재즈 위크인데 그중 하루는 만춘서점에서 재즈 기타리스트 드니성호의 공연이 열려 아름다운 시간을 가졌죠.
How 동네 아티스트와 함께 엽서, 노트 등 굿즈를 제작하기도 하고 지역 주민이자 지인들의 요청으로 플리마켓도 열었어요. 동네 친구들이 생기면서 독서 모임도 하고 ‘함덕문화살롱’을 조직해 서로의 지식과 취향을 나누기도 하고요. 살롱 모임에 간간이 외부 강사를 초청해 강연을 열기도 합니다.
What’s your dream 책방을 열 때부터 “나는 60대가 되면 만춘극장을 열거야!”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책방과 작은 극장을 함께 운영하고 싶은 로망이 언젠가 꼭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