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제페토 크리에이터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많이 떠올린 질문
Q. 남들보다 잘할 수 있을까?
제페토 크리에이터 이전의 직업은 인형 리페인터였다. 리페인팅은 미적 감각과 섬세함이 필수적인 작업인데, 이 일도 마찬가지였다. 3D 모델링 툴을 활용해 인형을 직접 만들기도 하고, 재봉틀로 손수 인형 옷을 만든 경험이 있기 때문에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는 사람들에 비해서는 분명히 강점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슷한 경험을 바탕으로 남들보다 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을 갖게 된 것이 제페토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택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일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일단 시작하는 것.
제페토도 알겠고, 크리에이터도 알겠어요. 그런데 그 둘을 합치면 좀 낯설어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
아시다시피 제페토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일종이에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는 그곳을 무대로 다양한 콘텐츠를 창작하는 사람을 의미하죠. 단순히 아바타가 착용하는 아이템을 만들고 판매하는 일만 하는 줄로 알고 있는 분이 많은데요. 사실 훨씬 더 다양한 영역이 존재해요. 대표적으로는 ‘월드’라고 해서 게임 속 맵 같은 걸 만드는 분들이 있고, 자신의 제페토 아바타를 활용해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처럼 활동하는 분들도 있어요. 리터칭이나 캐릭터 커스텀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분들도 있죠. 물론 대개는 여러 영역의 일을 두루 겸하는 분들이 많아요. 저 또한 마찬가지예요. 주로 모델링을 하면서 아이템을 만드는 일 외에 외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제페토를 알리는 일을 하는 것도 제페토 크리에이터의 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제페토를 알린다고요? 어떻게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일하기 전부터 개인적으로 운영해 온 유튜브 채널이 있어요. 제가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된 것도 실은 다 유튜브 덕분인데요. 원래 공식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제페토 측의 승인이 있어야 해요. 제페토 이외의 SNS 계정에서 1천 명 이상의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게 승인 조건이죠. 그런데 저는 그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승인을 받았어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전직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어느 영상 덕분이었죠. 아마 제가 입문자들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신 모양이에요. 어떻게 보면 얼떨결에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된 거지만, 그 일을 계기로 더 열심히 활동을 하게 됐어요.
승인 과정이 흥미롭네요. 새로운 직업으로 제페토 크리에이터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전 직업은 인형 리페인터였어요. 인형 리페인터가 되기 전부터 3D 모델링 쪽에 관심이 많았는데, 제페토 크리에이터가 된다면 3D 작업을 본격적으로 해볼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인형 리페인터를 그만두기로 결심했을 때 마침 메타버스 열풍이 불기도 했고요. 전망도 좋다고 하고, 내가 하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 선택했죠.
인형 리페인터라는 이력도 독특한데요?
인형의 원래 얼굴을 지우고 새로운 얼굴과 메이크업을 그려 넣는 작업을 리페인팅이라고 해요. 구체 관절 인형처럼 누드 상태로 나온 인형에 그림을 그리는 건 페이스 업이라고 하는데, 보통은 알기 쉽게 리페인팅이라는 용어로 통칭하는 편이죠. 저는 인형 리페인터로 일하면서 의뢰를 받고 인형의 얼굴을 그려주거나, 얼굴은 물론이고 의상부터 헤어까지 직접 제작해 판매하는 일을 했어요. 그중에서도 BTS 멤버들 인형 작업을 많이 했고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누구를 그린 인형인지 알 수 있을 만큼 섬세하네요. 인형 리페인터로서의 능력도 출중한데, 왜 이직을 결심한 거예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우선 몸이 많이 상했어요. 인형 리페인팅을 하는 데 필요한 재료가 시너, 에나멜처럼 몸에 해로운 게 많거든요. 완성된 인형을 받고 좋아하시는 의뢰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낄 때도 많았지만, 그 하나를 완성하기 위해 소모해야 하는 것이 더 많았어요. 건강도 그렇고, 시간도 그렇고요. 더 많은 사람을 만족시키고 싶다는 생각도 컸어요. 인형 하나를 만들면 단 한 사람만 만족시킬 수 있지만, 제페토 아이템은 하나로 수천, 수만 명을 만족시킬 수 있잖아요. 많은 사람이 산다고 해서 더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것도 아니고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일하려면 컴퓨터 하나만 있으면 되죠. 여러모로 이쪽 일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어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요즘 가장 열중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제페토로부터 승인을 받으면서 응했던 조건이 한 달에 4개씩 유튜브에 제페토 관련 콘텐츠를 올리는 거였어요. 주로 입문자들을 대상으로 드로잉 애플리케이션을 추천하기도 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해요. 내부적으로는 아이템을 만들고 있어요. 최근에는 옷이나 액세서리가 아닌 체형 아이템을 만들었어요. 이전까지는 제페토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체형 중 하나를 골라 사용해야 했다면, 이제는 ‘외형’ 카테고리가 추가되어서 크리에이터가 직접 체형까지 만들어 아이템처럼 판매할 수 있거든요. 그동안 기본 체형이나 비율에 대한 유저들의 니즈가 있었어요. 6.5등신의 비율이 최대였기 때문이죠. 그러한 불만과 요구 사항을 수용해 새로운 카테고리가 신설된 만큼, 당분간은 외형 아이템 쪽에서 다양한 유행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아이템을 만들 때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편인가요?
기본적으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는 건 사실이지만, 무조건적으로 유행을 좇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유행을 따라가기에는 그 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고, 앞서가고 싶어도 예측하기가 어렵거든요. ‘돌핀 팬츠’는 제가 만든 아이템 중에서 가장 판매율이 높은 것 중 하나인데요. 핫팬츠의 일종으로, 편안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주는 바지예요. 저는 이걸 데일리 룩 계열이라고 생각하고 만들었는데, 언젠가부터 ‘일진 룩’으로 불리면서 마치 개그 아이템처럼 소비가 되고 인기를 끄는 거예요. 그걸 보면서 제작 의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구나 싶었어요. 중요한 건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이나 성향, 취향을 고려해 개성을 발달시켜 나가는 거예요. 유행에 관심도 많으면 유행 아이템에 집중하면 되는 거고, 화려한 것보다는 무난한 아이템에 자신이 있다면 데일리 룩을 만들면 돼요. 혹은 공모전만 공략하는 분들도 있어요. 제페토에서는 거의 한 달에 한 번꼴로 특정한 주제의 공모전을 진행하는데, 당선이 되면 일정 기간 동안 전용 숍 같은 게 열려서 집중적으로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죠. 예를 들어 핼러윈 공모전이면 귀신이나 괴물 가면, 코스튬 의상을 만드는 식이에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 남들과 구별되는 나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직까지는 제페토 외부의 활동에서 꼽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제페토 크리에이터 중에서는 얼굴을 드러내고 활동하는 분이 많지 않아요. 제페토 내부에서의 이미지와 실제 이미지 간에 괴리가 있을 수 있고, 그게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그런데 저는 전부터 이미 유튜브를 통해 얼굴이 공개된 상태였고, 그런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정말 많아요. 매체 인터뷰도 그렇고, 강연도 그렇고요. 제페토 입장에서도 신원이 보장된 사람과 일하는 편이 좀 더 낫겠죠. 사실 저 스스로도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의 능력은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렇기에 더 중간의 입장에서 메타버스 입문자와 크리에이터 두 역할을 다 대변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잘 모르던 시절이 있었기 때문에 함께 배워가는 느낌, 어려움에 더 잘 공감해 주는 느낌을 받는 거죠.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의 매개자 같은 역할을 하는 거네요. 계속해서 이 포지션을 고수할 생각인가요?
맡고 싶다고 맡을 수 있는 역할이 아니에요. 감사하게도 저에게 주어진 역할이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더 열심히 활동할 생각이에요. 물론 동시에 내실을 다지는 것도 중요하겠죠. 크리에이터로서 나를 대표할 수 있는 히트 아이템도 만들어보고 싶고, 팔로어 수를 더 늘려서 제페토 내부에서도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가 되면 좋겠어요. 인형 리페인터로 활동할 당시에는 ‘BTS 인형을 만드는 일만큼은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지 않을까?’ 생각할 정도로 자부심이 있었거든요. 제페토 크리에이터 일을 시작한 이상 그 정도의 자기만족은 거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작년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요. 메타버스의 매력은 뭐라고 생각하나요?
현실 세계에서 시도해 보지 못하는 과감한 것들에 도전할 수 있죠. 현실에선 못 입는 옷을 메타버스에서는 입을 수 있어요. 대리만족을 경험하는 거예요. 현실에서는 그게 다 마이너스가 되는데 여기선 아니에요. 크리에이터로서 영상을 만들고 아이템 제작을 할 때도 마찬가지예요. 일단 만들어보고 반응이 없으면 삭제하거나 새로 만들면 그만이죠. 크리에이터가 아닌 단순히 유저로서 접근한다고 해도 메타버스는 충분히 매력적인 세상이에요. 특히 내향적인 성격의 사람이라면 더 그럴 거라고 생각해요. 현실 SNS에는 못 올리는 포즈의 사진이나 댄스 영상을 제페토에서는 얼마든지 올릴 수 있고, 그것만 잘해도 충분히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요? 크리에이터로 발을 들이기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장일까요?
우리나라에서 메타버스는 막 시작하는 단계에 불과해요. 제페토도 그 점을 인지하고 있고, 대체 불가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개선점이나 요구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도 빠르고, 크리에이터를 영입하고 지원하는 것에도 굉장히 적극적이에요. 저는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를 관리해 주는 매니지먼트 사업도 성장할 거라고 예상해요. 유튜브의 몸집이 커짐과 동시에 유튜버들만 관리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사업이 발달한 것처럼요. 유수의 기업들도 하나둘 제페토와 제휴를 맺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하잖아요.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요.
그렇다면 제페토 크리에이터에 입문하는 사람도 점점 많아지겠군요. 막 시작하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우선 개인 피드를 관리하면서 시간을 두고 지켜보시길 추천해요. 영상이든 아이템이든 리터칭이든 한 가지에 방점을 두고 ‘내가 이런 걸 잘한다’ 보여주는 것도 좋아요. 중요한 건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 자질과 감각이 있다는 걸 피드를 통해 드러내는 거죠. 제페토는 그걸 다 지켜보고 있어요. 자신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 피드를 관리하는 것이기도 하고요. 그렇게 꾸준히 피드를 관리하면서 여유를 갖고 지켜보세요. 무언가 쌓여야 반응이 오기 시작하는 건 제페토뿐 아니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어떤 플랫폼을 활용해도 마찬가지예요. 처음부터 아이템이 안 팔린다고, 팔로어가 늘지 않는다고 발 동동 구를 필요는 없어요. 최소 6개월은 꾸준히 열심히 해보시기를 권하고, 무반응에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는 멘탈 케어도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네요.
제페토 크리에이터라면 다뤄야 할 필수 툴을 추천해 주신다면요?
초보자에게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영상 콘텐츠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처음엔 캡컷(CapCut) 같은 모바일 전용 편집 앱만 사용해도 되고, 실력이 늘었다 싶으면 파이널 컷(Final Cut)이나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로 넘어가도 돼요. 얼마만큼 발전시켜 나가느냐에 따라 툴도 달라지는 거죠. 아이템이나 월드를 제작하고 싶다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곳인 제페토 스튜디오의 템플릿이나 빌드잇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해요. 좀 더 자율적이면서 난이도가 높은 아이템이나 월드를 만들고 싶다면 3D 모델링 툴을 활용하거나 직접 코딩까지 해볼 수도 있죠. 툴은 실력이나 작업 난이도에 따라 선택하기 나름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활동 영역이나 포지션을 정해 보는 걸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이소담 씨처럼 새로운 길을 선택한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뭐라도 하고 있는 나 자신, 칭찬해!” 이 길이 나에게 맞는지 아닌지는 해보지 않고서는 몰라요. 그러니까 내가 가고자 하는 일에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경험해 보세요. 지나고 보면 시간 낭비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적어도 ‘이건 나랑 안 맞는다’는 데이터 정도는 얻어 갈 수 있잖아요. 저도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 아직 배우는 단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제안이 들어오면 자신 없어도 일단 해보려고 해요. 살이 쪽 빠지고 울면서 마감하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에요. 그러니 일단 시작해 보세요. 그다음에는 그런 자신을 칭찬해 주며 나아가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