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길을 꾸준히 걸어온 사람들은 때때로 더욱 불안하다. 이제까지 해온 일들을 그저 앞으로도 계속하면 되는 걸까. 단지 그뿐이면 괜찮을까. 좋아하는 일에 오랫동안 몸담은 사람들은 스스로의 질문에 이렇게 답을 내렸다. 계속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건 일의 방식이 아니라 마음과 태도라고.
반복적인 일이라도 그 안에서 재미를 발견하는 것, 사소하고 행복한 일상의 순간을 만드는 것, 당장 결과물을 내지 못하더라도 꾸준함을 잃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과 감정을 지우는 것. 이런 행동들은 우리가 자신의 일을 붙잡고 가는 데 꼭 필요한 에너지이자 삶의 부스터가 되어준다. 미래의 꾸준함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어쩌면 마음과 태도의 작은 변화일지도 모른다.
한 분야에 몰입해 이룬 크고 작은 경험들을 기억하는 마케터 장인성, 어떤 생각을 오랫동안 잊지 않고 되뇌는 마음을 소중하게 여기는 시인 박참새, 10년 넘게 브랜드를 함께 운영해 온 툴프레스의 공동 대표 나경인·나경수에게 질문을 던졌다.
“지금의 일을 앞으로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네이버와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에서 일했던 시간은 온전히 브랜딩에 몰입한 순간들이었어요. 네이버에서는 훌륭한 동료들을 보면서 현재의 자리에 만족하지 말고 더 성장해야 한다는 걸 느꼈고, 배민에서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모두가 같은 마음으로 애쓰고 매진하면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걸 배웠죠. 하는 일은 비슷하지만 각각의 브랜드에서 다른 보람을 얻은 셈이에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람들이 우리가 기대했던 반응을 보이면 그 순간이 정말 즐거웠어요. 사람들의 경험과 기억이 여러 차례 쌓이면 ‘유쾌하다’, ‘흥미롭다’, ‘믿을 만하다’ 같은 브랜드 이미지가 만들어지거든요. 사용자들과 함께 브랜드의 큰 그림을 만들어나가는 시간이 보람차다고 느꼈어요.
제가 계속 같은 분야의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브랜딩이라는 큰 틀 안에서 크고 작은 변화는 계속 존재해 왔어요. 브랜딩의 영역 자체도 제가 처음 일을 시작한 이후 점점 확장되고 있고요. 앞으로 하려는 일들이 브랜딩이라는 단어 속에 갇혀 있지 않으면 좋겠어요. 이전에 없던 선례들을 앞장서서 만들어가고 싶기도 해요.
어릴 때부터 무언가를 끈기 있게 하는 걸 좋아했어요. 사소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한 기분 좋은 경험들이 하나씩 쌓여 인생 전반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작은 성공의 선순환이랄까요. 하지만 모든 일을 꾸준히 할 필요는 없어요. 그러면 쉽게 지치니까. 일의 순서를 정해서 지금 당장 우직하게 밀고 나아가야 하는 일을 찾는 게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