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지헤이(GEEHEY)

의미
미국 뉴욕 유학 시절, 사람들이 내 이름인 ‘지혜’를 ‘지하이’라고 부른 데서 착안했다. 문구점에 붙일 멋진 이름을 고민하다가 결국 ‘이 공간은 나니까’ 내 이름을 붙이자고 생각했다. ‘하이(Hi)’, ‘헤이(Hey)’처럼 누구나 쉽고 경쾌하게 부를 수 있도록 ‘지헤이’라고 지었다.

탄생 시기
2018년 2월

핵심 가치 
‘For your everyday happiness’. 사람들이 지헤이를 구심점으로 행복하기를 바란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어떤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할 것인가?
지헤이라는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기를 바라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민했다. 그것이 곧 브랜딩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제품을 만들 때도, 손님과 소통할 때도 일관된 메시지 톤을 유지하려 노력했다. 

성장 포인트
특별한 터닝 포인트가 있었다기보다는 차분하게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갔다. ‘할까, 말까’ 고민될 때는 무조건 했다. 대신 바닥에 주저앉더라도 다시 점프할 힘은 남겨두었다. 지헤이 2호점을 연 것도 여유가 많아서가 아니라, 단지 ‘하고 싶어서’였다. 하고자 하는 일이 생기면 씨를 뿌리듯 이것저것 시도해 본다. 그렇게 조금씩 나아가다 보니 여기까지 순탄하게 올 수 있었다.

지헤이를 열게 된 계기가 있나요?
서울에서 의류 회사 마케터로 일했어요. 그런데 강철 체력을 믿고 밤낮없이 일한 탓에 몸이 고장 나기 시작했죠. 더 이상 일을 지속할 수 없어 고향인 대구로 내려왔어요.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어 시작한 온라인 해외 수출 사업이 꽤 잘됐는데, 비대면이라 재미는 없더군요. 그때 문득 ‘언젠가 장사를 해보고 싶다’는 잊고 있던 꿈이 떠올랐어요. 단순히 물건만 사고파는 가게가 아닌, 서로의 안부를 묻고 행복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거든요. 그리고 어른을 위한 문구점을 열기로 결심했죠. 어릴 적에 문구를 통해 행복을 느꼈던 기억이 제 안에 흐르고 있었나 봐요.

경쾌한 컬러의 문구류가 눈에 띄어요. 지헤이는 어떤 공간인가요? 
지헤이에 오면 누구나 저와 친구가 돼요. 제 성격이 파워 ‘E(외향)’라서 손님과 소통하는 게 즐겁거든요. 지헤이를 대표하는 두 가지 요소는 ‘노란색’과 ‘Happiness’예요. 따뜻한 햇살을 떠올리며 노란색을 메인 컬러로 정했어요. 손님들 사이에도 ‘지헤이는 노란색’이라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자체 제작 상품 중 노란색 제품이 압도적으로 많이 팔립니다(웃음).

문구의 아름다움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너무 비싼 물건은 들이지 않는다고요. 운영자의 입장에선 쉽지 않은 선택 아닌가요? 
손님들이 비싼 물건을 고르면 마음이 불안해요(웃음). 다시 생각해 보라고 할 정도로요. 제 눈에 예쁘면서도 너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 판매 제품을 선정하는 기준이기도 해요. 저는 스스로 ‘문구인’으로 규정되는 것에 선을 그어요. 문구 전문가가 아니거든요. 대신 예쁜 제품을 고르는 눈은 있죠. 사람들에게 적은 비용으로 큰 행복을 누리는 순간을 전하고 싶어요. 이것이 바로 문구의 묘미이자 지헤이만의 차별화된 큐레이션을 엿볼 수 있는 지점이죠.

대구 경상감영길에 자리한 2호점은 ‘지헤이블랭크’라는 이름을 붙였어요. ‘블랭크’라는 단어를 더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지헤이를 연 지 1년 정도 지났을 때 새로운 공간을 꿈꾸기 시작했어요. 행복을 찾고 싶은 사람들과 재미있는 무언가를 모색하고 싶었죠. 2호점을 준비할 때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는 바람에 바로 실현하긴 어려웠지만 쉽게 포기할 수 없었어요. 그 꿈을 간직한 채 4년간 매장 건물을 보러 다녔고, 마침내 작년 제 생일에 2호점을 계약했어요. 이름에 ‘블랭크’를 붙인 이유는 내지에 아무것도 없는 ‘블랭크 노트 같다’는 의미를 담고 싶었기 때문이에요. 다 같이 빈 노트를 채워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본점의 세 배에 달하는 넓은 공간을 마련했죠. 얼마 전엔 단골손님들과 ‘제1회 지헤이 반상회’를 열기도 했는데, 아직 하고 싶은 일이 무척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