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00:00-01:02] 궁금하면 일단 해보는 거야
[01:03-01:41] 머릿속 생각에서 출발하기
[01:42-02:17] 내가 가려던 방향의 정반대로 걷기
[02:18-02:35] 나의 성장은 헤맴이다!
독특한 라이프스타일 오브제를 만드는 헤로키의 대표 전힘찬은 무엇보다 길을 헤매온 경력이 남다르다. 사진학과 졸업 후 리터처와 포토그래퍼로 활동했지만, 코로나19를 계기로 사진 일을 접고 타투이스트로 전향했다. 그러다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회사를 다녔는데 이 역시 녹록지 않았다. 거듭되는 실패 속에 ‘나만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불안감이 밀려올 때마다, 그는 오늘 하루에 집중하려 애썼다.
“한 직업에 정착하지 못하는 생활이 힘들기도 했지만 도망치지는 않았어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았죠. 책을 읽고, 일기를 쓰고, 운동하고, 산책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냈어요.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끊임없이 생각을 정리했고요. 헤로키는 그런 과정을 거친 후 시작한 일이라서 꾸준히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헤로키의 작업 과정을 도식화하면 크게 ‘Think → Make → Show’ 단계로 나뉜다. 먼저 머릿속에 재미있는 상상이 떠오르면 이를 실현할 방법을 찾는다. 그렇게 귤 스마트톡, 모기 책갈피, 삼겹살 문진처럼 일상의 재료를 활용한 참신한 오브제가 탄생했다. 마지막 ‘Show’ 단계에서는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요즘 시대에 맞는 홍보 활동을 이어간다. 그에게 릴스 제작은 거리에서 전단을 나눠주는 것과 같은 의미였다고. 특히 작업 과정을 타임랩스로 촬영한 영상이 좋은 반응을 얻으며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사실 ‘Think’와 ‘Make’ 사이에는 중요한 단계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철저한 시장 조사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먼저 검색을 해보고, 조금이라도 비슷한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면 만들지 않아요. 그래서 신제품 구상이 쉽지 않죠. 앞으로도 세상에 유일무이한 재미를 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