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볼트(bolt)

의미
볼트는 자전거의 구성 요소이기도 하고, 전압의 볼트 같은 강력한 느낌이 주는 어감이 좋아서 채택했다.

탄생 시기
2022년 11월 17일

핵심 가치
국내에 없는 다양한 자전거 모델을 소개하고 싶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시장성이 있을까?
싱글 기어 자전거만을 취급하다 보니 진입 장벽이 있을 것을 염려했고 지금도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픽시 같은 싱글 기어 모델이 유행한 것을 보면 단순히 기어만의 문제는 아닐 것 같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모델을 들여오고 있다.

성장 포인트
발란사 같은 스트리트 기반 브랜드와의 팝업 행사 등이 신에서 볼트를 알리는 데 아무래도 가장 많은 도움이 됐다. 얼마 전에는 반스와 협업해 커스텀 모델을 선보이기도 했고, 매장에 BMX 아카이빙 사진들을 전시 중이다.

BMX라는 조금은 생소한 자전거 장르를 국내에 소개하고 있어요. 원래는 아동용 자전거에서 출발한 자전거였다고요.
우리가 아는 자전거와 가장 큰 차이점은 싱글 기어라는 점이에요. 원래 짧은 비포장 트랙을 달리기 위해 만든 자전거라 기어가 필요 없었죠. 오토바이, 즉 모터크로스 레이스를 자전거로 흉내 내기 시작했던 게 BMX 자전거의 시초예요. 핸들바에 가운데 크로스바가 있는 모델이 대부분인데, 이 역시 모터크로스 디자인에서 따온 것이죠. 1970년대에 미국이 오일 쇼크를 겪으면서 오토바이를 더 이상 타지 못한 게 된 프로 모터크로스 선수들이 BMX로 넘어오면서 본격적으로 문화로 자리 잡았죠. 그즈음 여러 회사들이 BMX 제작에 뛰어들었고, 반스 같은 스트리트 브랜드가 BMX 경기를 후원하기도 했습니다.

BMX를 언제부터 좋아했나요?
고등학생 때 한창 유행이던 픽시 자전거를 탔어요. 픽시 자전거도 BMX의 한 종류죠. 자전거를 타고 동네를 탐험하거나 놀이터에서 술래잡기했던 기억이 누구에게나 한 번쯤 있잖아요. 유년 시절의 모험심을 되살려주는 게 저에게는 자전거예요. 

개인적으로도 자전거를 수집하나요?
완성품으로 조립된 자전거만 따지면 10대 정도, 갖가지 부품 형태로 된 것들을 다 포함한다면 30대 정도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집 공간을 거의 자전거에 내어준 셈이죠. 여러 부품들을 모은 뒤 커스텀해서 지인들에게 팔기도 하고, 이곳 볼트에서도 직접 커스텀한 제품들을 판매하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