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타고난 감각을 지니고 있다. 그 능력의 정도와 깊이, 다양성에 따라 추구하는 삶의 방향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과거에는 특정 감각을 표출하는 일이 예민하거나 유별난 것으로 간주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평균보다 민감한 감각의 소유자들이 그를 바탕으로 전에 없던 참신한 결과물을 선보이거나 새로운 시각의 브랜드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남들보다 예민하고 섬세한 감각을 가진다는 것은 어쩌면 크나큰 매력이자 장점이다. 자신이 궁금해하는 세계를 더욱 깊게 파고들거나 보다 다양한 시각과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으니까. 독일의 심리학자 롤프 젤린 역시 “예민한 감각은 특별한 재능이자 무기”라고 말했듯, 남다른 감각은 곧 독창적인 안목과 맞닿아 있다. 자신의 고유한 특질과 마주하고 내면을 발견하는 시간은 우리의 인생에 그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는 셈이다.
자신의 상상을 초현실적인 3D 세계로 창조해 내는 3D 그래픽 아티스트 성치영, 편안한 매트리스를 통해 온전한 휴식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김한정 디렉터, 작은 안경으로 보다 넓은 시야를 제안하고 싶은 윤지윤 디렉터. 자신의 타고난 직관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발휘하고 있는 세 사람에게 물었다.
“당신은 자신의 감각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처음부터 3D 그래픽 디자인에 관심이 있었던 건 아니에요. 패션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더 넓은 분야에서 제 감각을 자유롭게 펼치고 싶어서 수업 시간에 접한 3D 프로그램을 심도 있게 배우기 시작했죠. 유튜브에서 궁금한 기술을 하나씩 습득하며 독학으로 실력을 쌓았는데, 작업할수록 흥미진진했어요. 그러던 중 우연히 참가한 대규모 공모전에서 우승했고, 또 다른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자신감을 얻었죠. ‘오, 나 이거 좀 잘하는데?’ 생각했어요(웃음).
아이돌 뮤직비디오 작업을 시작하게 된 건 우연이었어요. 데뷔 전이라 아무런 정보 없이 맡았던 작업이 알고 보니 뉴진스의 ‘하입 보이’의 하니 버전을 위한 그래픽이었거든요. 그 뒤로 에스파, 르세라핌, 라이즈, NCT드림 등 반짝이는 아이돌의 뮤직비디오 장면들을 디자인하게 됐어요. 특히 에스파의 ‘아마겟돈’은 상상 속의 예술적인 크리처를 머리카락 한 올까지 온전히 만들어낸 작업이어서 유독 기억에 남아요. 팬들의 반응도 놀랄 만큼 뜨거웠죠.
이 모든 일이 2년도 채 되지 않는 시간에 일어났어요.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한 것처럼 보이지만, 저에게는 가장 청춘인 시절에 일상생활이나 친구들과의 추억을 포기하고 열심히 일궈낸 성과예요.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고 공상하는 것을 좋아했어요. 9개의 서로 다른 도시를 만들고, 각 도시에 성격과 언어를 부여하며 건물을 세우며 놀았죠. 현실에 없는 무한한 세계를 완성하기를 오래전부터 좋아했던 것 같아요.
간혹 타고난 재능과 감각은 뛰어나지만,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남들이 좋아할 법한 작업만 하려는 사람들이 있어요. 자신의 진짜 내면을 드러내기가 창피하거나 두려울 수도 있죠. 하지만 제가 지금처럼 멋진 작업을 하게 된 것은 정형화되지 않은 저만의 고유한 색깔을 두려움 없이 꾸준히 드러냈기 때문이에요. 그런 도전이 예상치 못한 큰 기회로 이어지게 되죠. 지금은 정해진 콘셉트와 영역 안에서 전개해야 하는 작업이 많아 저의 감각과 취향을 모두 발휘한 결과물을 보여주긴 어렵지만, 언젠가는 저만의 스타일을 세상에 알리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