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00:00-00:50] 자전거에서 시작된 디자인 여정
[00:51-01:31] 나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
[01:32-02:19] 내가 못하는 것을 보여주자
[02:20-02:43] 나의 성장은 ‘즐거움’이다!
“안녕하세요. 뇌과학 애호가 디자인 크리에이터 에이핫입니다.”
에이핫의 인스타그램(@ahot_jay) 릴스를 한 번만 봐도 주황색, 콘보이, 뇌과학, 디자인이라는 키워드가 뇌리에 강하게 남는다. 에이핫의 본명은 유재우. 어릴 적 별명 ‘새우’의 자음과 모음(ㅅ ㅐ ㅇ ㅜ)을 영어 알파벳으로 바꿔 AHOT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그는 자신의 이름 앞에 ‘뇌과학 애호가’라는 수식어를 빼놓지 않는다. “디자인은 인지 심리학, 뇌과학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어요. 제가 뇌과학을 좋아하기도 하고요. ‘뇌과학 애호가 디자인 크리에이터’라고 소개하는 것도 일종의 뇌과학적 설계죠. 특정 키워드 조합으로 자기소개를 하면 기억하기 쉽거든요.”
미대 입시를 거쳐 미대에 진학했지만, 에이핫을 본격적으로 디자인 세계로 이끈 건 다름 아닌 ‘자전거’였다. 자전거의 셰이프와 데칼(휠셋이나 프레임 표면에 붙이는 스티커)에 매료된 그는 자전거의 매력을 알리고자 관련 일러스트와 인포그래픽을 만들기 시작했다. 꾸준히 작업한 포트폴리오 덕분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 회사에 입사했고, 그곳에서 디자이너, 마케터, 기획자, 브랜딩, 사진, 세일즈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며 커리어를 쌓았다. 그렇게 모은 돈으로 그는 또 세계 여행을 떠났다.
프랑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사이클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 코스까지 섭렵하고 나니, 자전거로 할 수 있는 건 모두 경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동시에 지독한 슬럼프가 찾아왔다. 자전거에 대한 열정이 사그라들면서 ‘나는 왜 태어났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지?’라는 고민이 시작된 것이다. “오랜 고민 끝에 정해진 존재 이유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그렇다면 내가 직접 정해야겠다 생각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