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00:00-00:33] It’s not a big deal!
[00:34-01:04] 일회용품 대체 서비스
[01:05-02:09] 재사용을 돕는 시스템
[02:10-02:48] 다회용품으로의 전환
영화 〈고스트버스터즈〉 속 요원들이 도심 한복판에 출몰한 유령을 잡는다면, 2019년 설립한 스타트업 ‘트래쉬버스터즈’의 멤버들은 일회용품 쓰레기를 잡는다. 이들의 슬로건은 ‘어렵지 않다’, ‘별거 아니다’라는 뜻을 담은 ‘It’s not a big deal!’.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다회 용기를 대여하고 수거 후 세척해 다시 대여하는 서비스를 통해 시스템이 갖춰지면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게 어렵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곽재원 대표와 최안나 CBO를 비롯한 네 명의 창업 멤버는 ‘지속 가능한 마을 만들기’ 스터디를 함께 했다. 축제 기획, 디자인, 설치 미술, 경영 등 각자의 분야는 달랐지만 ‘재밌는 일’, ‘더 좋은 삶’에 대한 갈증은 같았다. “세상은 더불어 살아가는 곳이니까 함께 잘 살 수 있는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게 즐거운 일 아닐까요? 그러기 위해서 단순히 개인의 실천에 의지하기보다는 인식을 개선하고, 제도나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이들은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의기투합했다. “대표님은 축제 감독으로서 현장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쓰레기가 발생한다는 점, 저는 디자이너로서 언젠가 버려질 것들을 만들고 있다는 점에 대한 부채감으로 고민이 많았어요.” 이들은 우선 축제 현장에 초점을 맞춰 함께 쓰레기를 줄여보기로 했다. ‘2019 서울인기’ 페스티벌에서 시범적으로 다회 용기를 대여했다. 페스티벌이 끝나고 배출된 100L 쓰레기봉투는 단 8개. 전년 대비 관객 수는 늘었지만 쓰레기는 무려 98%가 감소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