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에코 (Echo)

의미
‘에코’라는 단어의 모양과 소리, 뜻을 예전부터 좋아했다. 레게에서 에코는 악기라고 봐도 좋을 만한 테크닉이다.

탄생 시기
2021년 4월

핵심 가치
레게의 태도와 무드를 기본으로 다양한 장르를 즐길 수 있는 대중음악 감상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어떻게 하면 완벽한 음악 바를 만들 수 있을까?
모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나 완벽한 공간이란 존재할 수 없다. 나의 관점으로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음료부터 인테리어까지, 그 선택의 이유를 잘 찾는 것이 곧 완벽함의 윤리라고 생각했

성장 포인트
수익만 두고 본다면 에코는 비효율적이다. 나는 이곳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고, 여흥으로 공간을 운영할 정도로 부자도 아니다. 하지만 에코는 개인적인 눈높이를, 또 서울의 눈높이를 높여보려는 시도다. 과정이 힘들더라도 한번 높은 곳에 닿고 나면 그 아래로 내려가기는 좀처럼 힘들다.

에디터, 뮤지션, 음악 페스티벌 프로그래머… 본업과 사이드 프로젝트 사이 여러 정체성을 갖고 있었죠. 거기에 ‘레코드 바 오너’라는 한 줄이 추가됐어요.
10년 넘게 다니던 직장을 그만뒀어요. 프리랜스 디렉터로 재택근무를 시작하자 이전과 비할 수 없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죠. 그 와중에 전 세계적으로 레코드 바 붐이 있었고요. 오랜 친구와 농담을 나누다가 순식간에 하게 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