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뉴스레터 서비스 ‘스티비’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이루리 매니저는 본래 화학공학을 전공했다. 우연히 컨설팅 일에 매력을 느껴 입사하게 된 첫 회사에서 마케팅의 영역에도 발을 들이게 됐고, 그때 처음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경험했다. 국내에서도 뉴스레터가 붐이 일기 시작하던 시기. 여러 마케팅에 관심이 많던 마케터로서, 다양한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구독자로서, 이메일 마케팅에 점점 더 마음이 가는 것을 느꼈다. 마케팅 툴로서 효율이 좋았던 것도 있지만, 뉴스레터만이 가진 남다른 매력이 있다고 생각했다.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보다 훨씬 더 일대일의 관계처럼 느껴진다는 것. 구독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타 채널과 달리, 뉴스레터 콘텐츠는 온전히 구독자만을 위한 것이다. 또한 구독자 개개인의 이름을 명확하게 지칭할 수 있는 ‘메일 머지’ 기능은 발행인과 구독자 간의 관계가 더욱 밀접하게 만들어준다. 이루리 매니저 또한 2주에 한 번꼴로 고양이 이야기를 전하는 뉴스레터 ‘냐불냐불’을 발행하고 있는데, 이토록 확실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채널은 드물다고 느낀다. 단순히 고양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시작한 일인데,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남기며 직접적으로 공감해 주는 것이 생각지도 못한 위안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그렇게 이루리 매니저가 스티비에 몸담게 된 것은 2020년 9월의 일. 이미 어느 정도 뉴스레터에 대한 개념과 인식이 자리를 잡았을 무렵, 스스로 ‘뉴스레터 발행인’이라 지칭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2년 가까운 시간이 흐른 지금은 훨씬 더 많은 개인 창작자들이 뉴스레터를 만들고 있다. 이루리 매니저는 이에 대해 뉴스레터만큼 쉬운 콘텐츠 발행 수단이 없다고 말한다. 반드시 사진을 잘 찍거나 디자인을 잘하지 않아도 스티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템플릿이 있기에, 글로만 풀어내도 충분히 완성도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를 살고 있는 1인 크리에이터들에게는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서 뉴스레터를 권한다. 유료 뉴스레터를 발행하면 광고가 아니어도 발행만으로 수익을 낼 수 있고, 스티비 유료 구독 기능을 활용하면 일일이 관리하기 힘들던 구독자 명단과 입금 내역도 훨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