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피치바이피치(Pitch by Pitch)

의미
허태우 대표의 취미 생활인 암벽 등반에서 쓰는 용어에서 이름을 따왔다. ‘피치’는 한 번에 등반할 수 있는 거리를 가리키는 단어로, ‘스텝 바이 스텝’처럼 한 피치씩 올라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름처럼 브랜드의 가치관을 차근차근 하나씩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탄생 시기
2020년 1월

핵심 가치
지속 가능한 여행 큐레이션 플랫폼을 지향한다. ‘좋은 여행이 멋진 여행이다’라는 생각으로 환경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여행 문화를 사람들과 공유한다.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이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게 목표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이 사업이 지속 가능할 수 있을까?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기 직전에 피치바이피치를 시작했다. 지속 가능한 여행 콘텐츠와 상품을 함께 선보이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창업했는데, 팬데믹으로 인해 고민이 깊어졌다. 완전한 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그럼에도 할 수 있는 일을 우선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성장 포인트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산업이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종이 매거진을 내면서도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이커머스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야 했기 때문에 내부 역량이 많이 강화되었고, 덕분에 한 걸음씩 성장해 나가는 중이다. 

피치바이피치를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여행 잡지를 만드는 일을 꽤 오래 했어요. 회사를 그만두고 거의 일주일 만에 피치바이피치를 창업했는데요. 여행 잡지를 만들면서 품었던 생각들을 담아 지속 가능한 여행 콘텐츠와 상품을 함께 선보이는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을 생각했죠. 창업 직후 코로나19가 터지는 바람에 계획했던 일을 전부 진행하진 못했지만요. 그래도 매거진을 만드는 일은 늘 해왔던 터라 곧장 시도할 수 있었어요. 저희와 함께 일하는 사진작가들의 여행 사진을 판매하기도 했고요. 지금처럼 여행 상품까지 갖춘 건 2022년 말 즈음이었어요. 제법 오래 걸렸죠. 

매거진뿐만 아니라 뉴스레터, SNS, 웹사이트 등 다양한 루트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요. 
종이 잡지에는 아무래도 호흡이 긴 기사들을 많이 실어요. 전문 필진이 참여한 여행 기사와 에세이, 소설, 사진 작업물을 보여드려요. 기본적인 여행 정보에 머무르지 않고, 여행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려고 하죠. 2주에 한 번씩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정보성을 강화하고, 에디터의 목소리를 담아요.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콘텐츠는 그보다 가벼운 것들로 구성하고요. 

‘지속 가능한 여행’을 콘셉트로 잡았어요. 
‘론리플래닛’이라는 글로벌 브랜드에서 여행 잡지를 만들면서 다양한 나라를 취재하고 여행 비즈니스를 경험했어요. 이전에는 패키지 여행처럼 단체가 움직여야 돈을 많이 버니까 인원수도 많고 규모가 큰 여행을 선호했죠. 하지만 오버투어리즘과 같이 무분별한 여행 때문에 사회적인 문제가 생겨나면서 2010년 즈음부터 전 세계적으로 여행에 대한 시선이 조금씩 바뀌기 시작하더라고요. 한국은 비슷한 경제 수준의 국가에 비해 지속 가능한 여행의 개념 자체가 거의 없었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을 생각하거나 현지인과 어울리는 경험을 하는 등 여행의 방식이 점차 달라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