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쿠오뜨(QUOTT)
의미
‘뜻깊은 말이나 글귀를 인용한다’는 의미의 영단어 ‘quotation’에서 출발했다. 우리의 익숙한 공간과 일상이 새로운 의미로 인용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고, 좀 더 부르기 쉽도록 ‘쿠오뜨’로 이름 지었다.
탄생 시기
2021년 봄
핵심 가치
미술품의 미학적 가치와 가구의 기능적 가치가 어우러진 오브제를 만드는 것.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이 제품이 세상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
브랜드를 준비하던 시기부터 지금까지 계속 고민하는 문제다. 아주 사소한 제품이라도 나름의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방향성이 트렌드에 휩쓸리거나 쫓기지 않고 우리만의 걸음을 지속하게 해준다고 믿는다.
성장 포인트
책 수납함 ‘미니 북레스트’가 큰 관심을 받은 순간. 현재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으로, 쿠오뜨가 ‘책’과 ‘독서’라는 키워드와 한층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브랜드의 생명에 사용자 선택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대표 두 분이 각각 현대 미술과 건축 디자인을 전공한 이력이 인상적이에요. 그동안 어떤 일을 했나요?
김기범 미술 작가로서 설치, 영상, 사진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다가 이커머스 기업의 기획자로 근무한 적이 있어요. 이 시기에 대중적인 시각으로 시장에 접근하는 법을 배우며 브랜드를 창업할 자양분을 얻었습니다. 당시 회사 동료인 김유진 씨와 함께 전시 보기를 즐겼는데, 어느 순간 우리만의 것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쿠오뜨를 시작했어요.
김유진 건축 디자인을 전공한 후 디자인과 예술을 접목한 마케팅, 기획, 브랜드 컨설팅 등 여러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어요. 김기범 씨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업무 경험이 쿠오뜨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죠.
각자의 전공과 경험이 브랜드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김기범 예술 작품이든 건축물이든 제품이든 결과물만 다를 뿐 프로세스는 매우 유사해요. 특히 자신과의 싸움을 치열하게 벌여야 한다는 점이 그렇죠. 어려운 고민을 스스로 해결하며 ‘해답’을 만드는 과정을 단련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새로움에 인색한 경향도 창작에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어지간한 작업에는 신선함을 느끼지 못해서인지, 우리 제품에도 자연스럽게 ‘거리 두기’가 가능합니다(웃음).
익숙한 일상과 공간이 새로운 의미로 인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브랜드를 시작했다고 밝혔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김유진 보통 인용구는 특정한 상황을 설명하거나 부연할 때 사용하잖아요. 이 특징을 제품에 적용하면 각자의 환경에 따라 제품을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인용구(제품)를 통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시각으로 일상을 바라보게 되는 거죠.
책꽂이, 책 거치대 등 유독 ‘책’ 또는 ‘책상’과 관련한 제품을 많이 선보였어요.
김기범 저희가 책을 읽거나 노트에 필기하는 등 책상 위에서 이뤄지는 정적인 일을 좋아해요. 물리적으로 1㎡ 남짓한 작은 책상이 정신적으로는 중요한 활동을 이끌어낸다는 점이 매력적이기도 하고요.
최근 ‘OMG 테이블’이 최화정 씨 유튜브를 통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인기를 실감했나요?
김유진 지인들의 연락으로 처음 알게 됐는데, 영상에 공개된 다음 날부터 주문이 갑자기 폭증해서 정말 놀랐죠. 자체 이벤트를 위해 여유 있게 재고를 준비했음에도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였어요. 저희와 아는 사이도, 광고도 전혀 아니었지만(웃음), 취향이 확고한 최화정 씨가 소개해 주신 덕분에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