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00:00-00:55] 센스 있는 막내가 되고 싶어
[00:56-02:04] 좋은 정보를 널리 알리려는 책임감
[02:05-02:21] 소소하고 작은 성과 이루기
[02:22-02:45] 나의 성장은 지역에 뿌리내리는 것

“막내야, 오늘 뭐 먹으러 갈까?” 신입 사원에게는 종종 팀 구성원의 입맛을 두루 고려하면서도 뻔하지 않은 메뉴를 제안해야 하는 임무가 주어진다. 증권 회사에 근무하는 황인호 역시 신입 시절에 ‘젊은 피’의 센스를 보여주기 위해 여의도 맛집 지도를 부단히 채워 나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여의도 구석구석을 누비며 혼자 알기 아까운 맛집 데이터를 모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 계정 ‘여의도 테이스티(@yeouido_tasty)’를 열었다. 친구에게 일기장을 보여주듯 가볍게 시작한 일이었는데, 5년이 흐른 지금은 약 2만 7천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여의도의 대표 로컬 큐레이터 계정으로 성장했다. 이제는 맛집을 리뷰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의 음식을 주제로 한 ‘모음집’ 콘텐츠를 기획하거나 여의도의 다양한 생활 정보를 소개하는 등 활동 범위도 한층 넓어졌다.

‘모음집’은 같은 메뉴를 판매하는 여러 식당을 묶어 소개하는 콘텐츠다. 예를 들어 순댓국을 주제로 삼았을 때는 여의도의 순댓국집을 돌아다니며 한 그릇 안에 들어간 순대와 머릿고기 양, 밑반찬 구성과 가격 등 다양한 기준으로 가게들을 비교 분석했다. “돈가스 편을 준비할 땐 ‘이제 더 못 먹겠다’ 싶어서 잠시 쉬어 가느라 취재를 끝내는 데 반년이나 걸렸죠(웃음). 그래도 여의도에서만큼은 그 음식에 대해 완전히 통달했다는 뿌듯함이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시각으로 편집한 큐레이션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여의도 테이스티만의 색도 점차 뚜렷해졌다.

여의도 테이스티의 시작이 회사 생활을 더 잘하기 위한 고민에서 비롯된 만큼, 계정의 성장은 황인호 ‘본캐’의 삶에도 영향을 미쳤다.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내 마음대로 풀리지 않는 일이 많잖아요. 여의도 테이스티 활동은 게시글 하나하나가 저의 성취이고, 사람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충전하는 창구가 돼요. 덕분에 다시 힘을 내어 업무로 돌아갈 수 있죠. 오늘 방문할 식당이 미리 정해져 있으면 출근길이 더 즐거워지는 효과도 있고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