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00:00-01:03] 프로젝트 렌트의 시작
[01:03-01:24] 팝업 공간만의 매력
[01:24-02:21] 공간을 경험한다는 것
[02:21-02:55] 프로젝트 렌트의 미래
서울 성수동에는 간판 없이 그저 ‘R’ 한 글자만 전면에 보이는 12제곱미터(6.5평)의 공간이 있다. 바로 프로젝트 렌트 1호점이다. 최원석 대표가 이끄는 ‘프로젝트 렌트’는 일정 기간 동안 단 하나의 브랜드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설계해 주는 곳이다. 한 브랜드당 약 2주에서 3개월의 시간 동안 팝업 스토어, 전시, 커뮤니티 모임 등 어떤 용도로도 변화가 가능하다.
디자이너이자 브랜드 컨설턴트인 최원석 대표는 소규모 브랜드들이 대중을 상대로 마케팅을 펼칠 마땅한 공간과 기회가 늘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가로수길의 비어 있는 공간을 보고 짧은 시간에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생각해 냈다. 다음 공사가 시작되기 전, 단 22일 동안 카페 ‘아러바우트’, 독립 서점 ‘오키로미터북스’와 함께 ‘22Days’라는 이름의 팝업 스토어를 열었고 약 2만 명의 사람들이 그곳을 방문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가능성을 확인한 그는 성수동에 마련한 작은 공간에서 본격적인 팝업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기로 했다. 프로젝트 렌트 1호점의 시작이었다.
프로젝트 렌트의 지점은 현재 8곳까지 늘어났다. 대부분은 성수동에 있고 이대 쪽과 강남에도 지점이 있다. 최원석 대표는 ‘어떠한 새로운 시도를 해도 어색하지 않고, 사람들의 주목도도 뛰어나기 때문’에 성수동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항상 깊은 영감을 주는 흥미로운 브랜드와 아티스트, 숍들이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좋은 영향을 받기도 하고, 함께 재미있는 일들을 도모할 수도 있는 매력적인 지역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