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00:00-00:39] 여행하는 공예가라는 직업
[00:40-01:10] 여행지에서 경험한 로컬 공예
[01:11-02:15] 모모의 공예 작업
[02:16-02:41] 지속 가능한 로컬 공예 여행
호텔경영학을 공부하다 우연히 접한 매듭 공예가 모모가 ‘여행하는 공예가’ 된 이야기의 뿌리다. 매듭 공예를 선보이기 위해 전국의 여러 플리마켓을 여행하듯 다니며 다양한 사람을 만났다. 그 일을 계기로 일본에서 매듭 공예를 가르쳐달라는 초대를 받게 되었다. 평소 좋아하던 매듭 공예로 여행을 갈 수 있다는 신선한 경험과 현지에서 만난 사람들과 나눈 따뜻한 우정이 그에게 큰 의미를 안겨줬다.
이후 본격적인 공예 여행을 떠나기 시작했다. 인도네시아, 태국 등에서 현지의 공예 기법을 배웠다. 유네스코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인도네시아 염색 기법인 ‘바틱’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염색 기법을 배우며 그동안 해온 자연 염색, 쪽 염색 등과의 차이를 알게 되는 재미도 있지만 그보다 설레는 건 현지 사람들과의 대화다. 공예의 재료와 방식을 통해 알 수 있는 역사와 문화, 서툰 언어로 나눈 진심 어린 이야기, 또다시 방문해 반가운 마음으로 그동안의 안부를 주고받을 때 느끼는 환대 덕분에 모모는 다시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