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올라이트(All Write)

의미
모든 것을 기록하는 ‘기록광’이라는 뜻. 어린 시절부터 기록을 즐겼던 이효은 대표에게 잘 어울리는 수식어이기도 하다.

탄생 시기
2013년 11월, 이효은 대표가 자신이 사용하기 위해 만든 다이어리를 블로그에서 판매하며 시작됐다. 첫 매장은 2016년 마포구 창전동에 오픈했고, 2020년 서촌으로 이전해 현재까지 운영 중이다.

핵심 가치
꿈을 위해 계획하는 상승의 에너지와 내면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하강의 에너지. 삶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활동을 위한 도구로서 문구를 제작하고 있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이 제품을 끝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
고객이 닳도록 사용하는 노트가 좋은 제품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다이어리를 마지막 페이지까지 꽉 채워 사용하는 사람들은 흔치 않다. 그런 생각을 담아 만든 것이 첫 제품인 ‘올라이트 다이어리’다. 한 권의 다이어리를 완주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1년이 아니라 3개월, 6개월 단위로 만들었다.

Q. 기록의 즐거움을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공유할 수 있을까?
마음이 힘들 때나 답답할 때 지난 일기를 뒤적이며 힘을 얻는다. 이런 점에서 기록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느낀다. 기록을 통해 나를 알아간 경험을 사람들과 꾸준히 공유하려 한다.

성장 포인트
첫 제품인 ‘올라이트 다이어리’를 비롯한 모든 제품은 이효은 대표가 필요성을 느껴서 만든 것들이다. 작은 제품 하나를 선보이더라도 시제품을 만들어 직접 써보면서 사용성을 고민해 본다. 사용자가 자유롭게 채울 수 있도록 디자인은 단순하고 본질적인 구성에 집중했다.

어떻게 문구 브랜드를 시작하게 됐나요?
어렸을 때부터 다이어리 쓰는 것을 좋아했어요. 연말마다 다양한 다이어리를 구입해 사용했는데 그중 제 마음에 쏙 드는 제품이 없었어요. 실제로 끝까지 사용하지 못하고 버린 다이어리도 많아요. 그래서 직접 만들어 본 다이어리가 ‘올라이트’에요. 1년이 아니라 6개월 단위로 만들어서 처음으로 다이어리를 끝까지 쓰는데 성공할 수 있었죠. 한 권을 다 썼다는 성취감을 느꼈어요. 그 기쁨으로 다른 제품을 만들고 또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레크레이션을 전공했어요. 디자인은 생소한 영역일 텐데, 두렵지 않았나요?
제작을 맡기기 전, 다이어리의 모든 페이지를 벽에 붙여두고 몇 달을 바라봤어요. 이걸 제품화하는 게 과연 객관적으로도 괜찮은 건지 확신이 없어서요. 처음 인쇄소에 발주를 넣고 왔을 때도 ‘안 팔리면 어떻게 하지?’라는 생각에 두려움이 컸어요. 그렇게 걱정하다가 ‘안 팔리면 할머니 때까지 써야지, 선물도 주고!’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조금 편해졌던 것 같아요.

그렇게 만든 다이어리는 9년 동안 꾸준히 사랑받고 있어요. 비결이 뭘까요?
고객들과 함께 기록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매장에 자신이 사용한 올라이트 다이어리를 들고오시는 사람들도 많아요. 저는 다이어리에 그날 있었던 일들을 정리하는 편인데 플래너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하루하루를 먼슬리 칸에 작은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매일 먹었던 음식을 적는 레시피북으로도 활용하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같은 노트 안에 다양한 경험이 담긴다는 게 저도 흥미로워요.

다이어리 외에는 어떤 제품들이 있나요?
다이어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모지, 마스킹 테이프, 그리고 다이어리를 감쌀 수 있는 가죽 커버를 제작해 판매 중이에요. 또 제가 직접 그리거나 찍은 이미지로 엽서와 포스터도 제작해요. 어릴 때부터 카메라를 들고 아침 산책하는 걸 즐겼는데, 그때 찍은 사진들이 좋은 재료가 되어주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