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자세나 방법으로 운동을 하면 오히려 근육을 약하게 만들어요. 근육이 약해졌거나 뭉친 상태에서 계속 운동을 한다면 그대로 악화될 위험이 높아요.” 체형 교정과 근력 강화를 중점적으로 교육하는 운동 센터 ‘팀버 모듈러’의 구현경 대표는 과거 금융권에서 근무할 때부터 크로스핏, 요가, 달리기 등 다양한 운동을 섭렵해 왔다.
다양한 운동을 했기에 몸은 단단해진 반면 어깨, 목, 허리, 등 쪽의 통증을 늘 느끼며 지냈다. 모두 잘못된 운동 방식 때문이었다. 그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몸이 가진 문제의 원인을 공부하고, 안전하게 운동하는 법을 배웠다.
“목부터 발끝까지 우리 몸은 하나로 쭉 이어져 있어요. 목이 구부정한 거북목의 경우에는 목 주변인 어깨, 등과 가슴은 물론이고 골반까지 함께 살펴봐야 해요. 결국 몸 전체를 관리해야 한다는 말인데, 긴 시간이 필요하기에 문제가 있는 부위와 그 주변부를 먼저 돌보는 게 보다 쉽고 직접적인 해결법이에요.”
비뚤어진 자세로 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이에 맞춘 근육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세가 비뚤어진 건 잘못된 생활 습관과 근육 간 뷸균형이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근육 운동은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해야 해요. 굳어진 근육을 스트레칭하고 약화된 곳을 강화하는 순서로 실시하는 거죠.”
문제가 있는 부위에 맞춘 운동을 통해 자세 교정을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다른 운동도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는 몸을 만들 수 있다.
“운동을 통해 체력을 키우면 삶의 질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요. 여행을 떠났을 때 다리 힘이 부족하면 오래 걸을 수 없고, 사소하게는 장바구니를 들 때조차 팔과 어깨에 힘이 있어야 하잖아요.”
구현경 대표의 말처럼 일상을 한층 활기차게 만들기 위해 내게 맞는 근육 운동을 시작해 보자. 그 첫 번째 방법은 툴키트를 통해 내 몸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운동법을 찾아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