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페일블루닷(Pale Blue Dot)

의미
칼 세이건은 태양계 탐사선인 보이저 1호가 지구를 촬영한 사진을 보고 ‘창백한 푸른 점(Plae Blue Dot)’이라고 표현했다. 우주의 먼지에 불과한 지구에서 살아가는 인간이란 존재는 얼마나 작은 점인가 생각해 볼 수 있는 단어다.

탄생 시기
2019년 1월 1일

핵심 가치
모든 여행지를 조향사인 내가 직접 방문하고 느낀 점을 향으로 만든다. 이를 위해 체력 관리를 꾸준히 하고 있다. 사무실에 로잉 머신을 둔 이유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앞으로 무엇을 이뤄야 할까?
브랜드 론칭 날 10년 치 로드맵을 작성했다. 매년 이뤄야 할 목표를 정해 차근차근 이뤄나가고 있다. 가야 할 지점만 명확하게 생각하고 있으면 어떻게든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성장 포인트
가장 사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만들었다. 이런 진솔한 개인의 이야기는 다른 브랜드가 가질 수 없는 독보적인 매력을 만들어낸다. 모베러웍스, 라마다 호텔, 하나투어 등 영향력 있는 브랜드가 페일블루닷과 협업한 이유다.

여행에서 영감을 받아 향을 만들고 있어요. 여행을 좋아하시나 봐요.
일본어를 전공했지만 대학 졸업반이 되던 해까지 해외여행을 떠나본 적 없었어요. 돈만 쓰고 손에 남는 것 하나 없는 여행보단 쇼핑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었죠. 그런 제가 답답했는지 친언니가 200만 원을 주며 일본 여행을 다녀오라고 시켰어요. 그 돈으로 노트북을 사려다가 언니한테 걸리는 바람에 꼼짝없이 7박 8일 동안 도쿄를 다녀왔죠. 재미는 있었지만 그때까지도 여행에 대한 생각이 바뀌지 않았어요. 4학년 때 취직을 하게 되어 1년 동안 학업과 일을 병행하느라 정신도 없었고요. 그러다 문득 ‘작년 도쿄 여행 참 재밌었는데, 그때 뭘 했지? 뭘 사 왔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어요. 기억이 안 나는 거예요. 대신 하네다 국제공항에 내렸을 때 나던 이국적인 냄새가 떠올랐어요. 충격이었죠. 물질적인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제 가치관이 완전히 바뀐 순간이에요.

향과 전혀 관련 없는 길을 걸어왔는데, 어떻게 향기 브랜드를 만들었나요?
사람들에게 여행의 장점을 알리고 싶었어요. 여행을 하라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내가 여행에서 보고 느낀 점을 향으로 전달하면 호기심이 생길 거란 판단이 들어, 향기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죠. 이후 3년 동안 조향 공부도 하면서 새로운 회사에 들어가 브랜드 기획자로 일했어요. 시드머니가 필요하기도 했지만 그보다 브랜드를 만드는 일을 A부터 Z까지 배우고 싶었어요. 그때 공부했던 게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지금도 페일블루닷을 운영하며 화장품 회사에서 제품 기획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어요.

조향과 브랜드 운영, 회사 일까지 너무 바쁘지 않나요?
바쁘죠. 하지만 브랜드를 시작할 때부터 회사 일을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소규모 브랜드가 빠르게 문을 닫는 이유 중 하나가 혼자 일하면서 업계와 네트워킹이 단절되기 때문이라 생각했거든요. 특히 화장품 분야는 트렌드뿐만 아니라 성분 이슈 같은 정보를 발 빠르게 캐치해야 해요. 페일블루닷을 더 잘 운영하기 위해 회사를 다니는 걸 선택한 셈이죠. 하고 싶은 일에 도움이 된다면 무조건 해내야 하는 성미예요. 물론 너무 바빠서 주말에만 열던 페일블루닷 쇼룸은 지난 5월에 닫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