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명
파르품삼각(Parfum Samgak)

의미
서울 용산구 삼각지에 위치한 퍼퓨머리라는 뜻. 삼각지는 지리적으로 서울의 정중앙이기도 해서 서울을 대표하는 향을 만들겠다는 포부도 담고 있다.

탄생 시기
2020년 12월, 쇼룸을 오픈하며 브랜드를 론칭했다. 론칭과 함께 대표 제품이자 시그너처 향인 남산, 한강, 이태원을 선보였다.

핵심 가치
지금까지 국내외 많은 향기 브랜드에서 서울을 향으로 표현했다. 각 브랜드가 주목한 서울의 이미지가 다르기에 표현 또한 각기 달랐는데, 파르품삼각은 ‘지금의 힙한 서울’을 향으로 구현했다. 두 대표가 실제로 삼각지 지역에 살며 경험한 서울의 이미지가 그러했기 때문이다. 파르품삼각의 ‘서울’은 이들의 삶을 기반으로 한 개성 넘치는 향이다.

브랜드 준비 초기에 가장 많이 했던 질문
Q. 실존하는 공간을 향으로 어떻게 잘 담아낼 수 있을까?
황인권 대부분의 퍼퓨머리들이 이국적이거나 상상 속 공간의 이미지를 향기로 만드는 반면 파르품삼각은 우리 가까이에 존재하는 공간에 주목했다. 15년 동안 이 동네에 살면서 느낀 감정, 분위기를 구체화해 향으로 표현한 것이다. 우리만의 시선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생애 첫 사업. 경험이 없어도 괜찮을까?
정민경 브랜드 론칭 후 그 성과가 확연히 드러나지 않아서 내심 불안했다. 시작한 지 1년 반이 넘어가는 지금도 조급한 마음이 생기는 건 마찬가지다. 하지만 저희만의 분명한 목표와 속도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것만이 남과 다른 길을 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성장 포인트
남산, 한강, 이태원 사이의 중심에 있는 삼각지에 기반을 둔 로컬 퍼퓨머리다. 이 동네에 거주한 지 15년이 된 두 대표는 자신들이 직접 방문한 식당, 바, 산책길 등을 브랜드에 담으려 한다. 향기뿐만 아니라 인근 동네 가이드북도 제작해 숍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가이드북에 담긴 몇몇 숍과는 협업 이벤트를 진행하며 지역과 함께 발전해 나가려고 한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향기 브랜드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정민경 미국 뉴욕으로 신혼여행을 갔을 때 소호 롤리타 지역의 퍼퓨머리 ‘르 라보’에 간 일이 인상 깊었어요. 르 라보의 첫 번째 매장으로 그 지역 분위기와 굉장히 잘 어우러질 뿐만 아니라 동네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이기도 해요. 그곳을 보며 저희도 언젠가 향을 통해 서울을 대표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졌어요. 하지만 당시의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어서 그저 꿈일 뿐이었죠.
황인권 저는 디자인을 통해 브랜딩을 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최신 트렌드 분석을 많이 하는데, 몇 년 동안 ‘센서리 브랜딩’이 떠오르는 키워드라는 걸 캐치했습니다. 총체적인 감각을 활용한 브랜딩을 뜻하는데, 오감 중에서도 향이 가장 눈에 띄었어요. 향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어져, 3년 전 아내와 함께 온라인에서 ‘그레이프 바스켓’이라는 향초 브랜드를 시작했어요.
이 경험을 바탕 삼아 2020년 12월에 파르품삼각을 론칭했습니다.

브랜드 이름에 특정 지명이 들어가요. 서울의 다양한 지역 중에서 삼각지를 택한 이유가 있나요?
황인권 이 동네에서 15년 정도 살았고, 운영 중인 디자인 스튜디오 사무실도 여기에 있어요. 저녁이면 반려견 콩이와 함께 매일 산책을 나가는데, 얘가 워낙 장난꾸러기라 산책 양이 어마어마해요. 4년 동안 약 6000km를 걸었을 정도예요. 저희가 생각하는 서울의 이미지는 이곳에서 시작해요. 삼각지를 기점으로 남쪽은 남산, 북쪽은 한강, 서쪽은 이태원이에요. 이 세 지역을 바탕으로 한 산책로가 파르품삼각의 대표 향기가 되었어요.
정민경 이 동네가 굉장히 어수선해요. 좋은 의미에서요. 신용산역에서 보면 아모레퍼시픽, 하이브 같은 화려한 고층 건물도 있지만 고개만 돌리면 정겨운 옛 골목이 펼쳐져요. 저희 가게가 위치한 골목만 해도 20년 넘은 고등어구이집을 돌면 하와이를 꼭 닮은 포케집이 나오고, 오래된 국숫집 옆에는 트렌디한 칵테일 바가 자리하죠. 같은 자리에서 완전히 다른 느낌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매력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