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윤진은 수프나 쿠키의 포장지도 잘 모은다. 그러나 특히 시리얼 박스가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 데에는 좀 더 특별한 이유가 있다. 뉴욕이라는 낯선 환경에 놓여 있을 때 혼자 헤쳐 나가야 한다는 부담감 속에서 시리얼은 큰 힘이 되어주었다. 그의 주에너지원이었기 때문이다. “저는 늘 아침을 챙겨 먹어요. 뉴욕 생활을 하면서는 일부러 더 잘 챙겨 먹으려고 했어요. 대단하게 차려 먹을 시간도 없고, 따로 챙겨 주는 사람도 없었으니까요. 이때 제일 쉽고 맛있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게 시리얼이었어요.” 그때부터 시리얼은 그에게 하루를 시작할 용기를 주는 존재가 됐다.
지금까지 구입한 시리얼만 500박스. 애용하는 직구 사이트의 신상품 업데이트 주기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될 정도로 안 먹어본 제품이 없다. 이렇다 보니 좋아하는 맛과 패키지 디자인의 브랜드도 명확해졌다. 단맛보다는 곡물 본연의 맛이 느껴지는 시리얼을 좋아해 ‘네이처스 패스 Nature’s Path’ 제품을 선호한다고. “그중에서도 ‘헤리티지 플레이크’를 제일 좋아해요. 다른 어떤 걸 첨가해도 다 잘 어울려서 베이스로 활용하기 좋거든요.” 최근에 가장 좋았던 패키지 디자인을 꼽는다면 ‘라라바 Lärabar’다. 어떤 재료가 들어갔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시리얼 박스를 모으면서 나눌 일도 많아졌다. 촬영 소품으로 빌려주기도 하고, 노트를 만드는 지인에게 기부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수집 행위의 가장 큰 수확은 시리얼을 매개로 새로운 관계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지금 이 인터뷰도 시리얼 덕분에 하게 된 거잖아요. 이런 게 참 신기한 것 같아요. 잘 모르는 친구와도 시리얼이 있으면 친해질 수 있어요. 집에 놀러 왔을 때 한 그릇 말아 주기도 하고, 좋아할 만한 걸 추천해 주기도 하고요.” 무언가를 진정으로 좋아하는 마음은 사람을 끌어당기는 법. 그가 시리얼을 대하는 태도에서 진심을 느낀 사람들이 주위로 모여들었고, 그렇게 파생된 경험들이 지금의 윤진을 만들었다. 지속적인 컬렉팅이 계속해서 새로운 길을 열어주고 있는 것이다.
시리얼은 단순한 수집의 대상을 넘어 콘텐츠로 진화했다. 윤진이 만드는 <Achim>은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인 ‘아침’에 초점을 둔 매거진이다. 매 호 다른 주제로 아침에 보고 듣고 읽기 좋은 콘텐츠를 선보이는데, 그럼에도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은 ‘Cereal-Seereal’이라는 이름의 시리얼 리뷰다. “패키지부터 맛까지 시리얼을 경험하며 떠오른 갖가지 심상을 다 담아요. 이게 왜 예뻐 보였고, 그래서 이걸 샀을 때 내 기분은 어땠는지 등등 스토리텔링을 하는 거죠.”
지난해 말 출간한 <CEREAL BOOK> 또한 독자들이 <Achim> 속 시리얼 리뷰에 반응하는 것에서 영감을 얻었다. 300종에 달하는 방대한 양이라면 한 권의 책을 완성하는 데 무리가 없을 거라는 확신도 있었다. “내가 좋으면 됐지 하는 생각으로 만들었어요. 이걸 누가 볼까 싶긴 했는데 만들고 나니까 저만큼은 정말 행복한 거예요. 생각해 보면 <Achim> 1호를 만들 때도 같은 마음이었던 것 같아요.”
시리얼 패키지가 다르면 얼마나 다를까 싶겠지만, <CEREAL BOOK>을 보면 생각이 달라진다. 감각적인 디자인에 집중한 제품이 있는가 하면, 자기만의 콘텐츠를 녹여낸 브랜드도 있다. 윤진은 수많은 브랜드 중 남다른 영감을 준 곳으로 ‘카시 Kashi’를 꼽았다. “박스 뒷면을 보면 이 시리얼에 들어가는 곡물을 어떤 농장에서 어떤 농부가 재배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나와요. 하루를 시작하는 데 동기 부여가 될 만한 메시지를 적어놓은 제품도 있고요.”
윤진은 본업인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며 매거진 <Achim>을 만들어왔다. 회사를 다니면서 6년 동안 꾸준히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해소’였다. 조직에 있을 때는 100% 하고 싶은 것만 할 수 없었고, 그러한 갈증을 매거진 만드는 일로 풀었던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본업과 사이드 프로젝트는 상호 작용을 하며 점점 더 좋은 시너지를 끌어냈다. 회사에서 배운 것을 <Achim>에 적용했고, 또 하나의 새로운 이슈를 완성했다는 뿌듯함은 본업을 이어갈 동력으로 작용했다. “지루하거나 지칠 틈이 없었던 것 같아요. 계속해서 다른 과제가 주어졌거든요. 제가 만든 콘텐츠가 알아서 변하고, 새로운 장을 만드는 걸 지켜보는 게 재미있었어요.”
그는 이제 ‘Achim’이라는 브랜드에 온전히 집중하려 한다. 이미 같은 이름의 출판사 등록을 마쳤고, 그래놀라 숍 론칭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맛있는 시리얼과 그래놀라를 만드는 로컬 숍이 많은데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어요. 저는 그걸 모을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싶어요.” 출판사로서는 소개하고 싶은 베이커리의 레시피 북을 만드는 등 매거진 <Achim>의 색깔을 그대로 이어가는 콘텐츠를 선보일 생각이다. 두려운 마음이 없다면 거짓말이다. 그러나 6년 동안 꾸준히 잡지를 만들어오며 자기 확신 같은 것이 생겼다. “제가 지구력은 좀 있는 편이거든요. 앞으로 계속해서 시리얼을 탐구하다 보면 또 뭐든 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윤진은 타고난 지구력을 바탕으로 매거진 <Achim>을 100호까지 만들 생각이다. 꾸준함이 결과를 만든다는 것, 그것이 10년간 시리얼을 모으며 배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