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평일 에너지 충전법은?
평소라면 사무실로 향했을 평일 오전, 뜻밖의 여유가 생겼다면 무엇을 하고 싶나요? 바쁜 일상 속에 찾아온 단비 같은 시간인데, 정작 뭘 해야 할지 몰라 멍하니 보낼 것 같나요? 이 시간을 알차게 쓰고 싶다면 평일 오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찾아보세요. 물론 내가 주로 어디에서 에너지를 얻는지, 무엇을 할 때 스트레스가 해소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겠죠?
일할 때 나의 추구미 찾기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뜻하는 신조어, ‘추구미’를 직장에서도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회사 생활에서 내가 추구하는 업무 스타일은 무엇인지, 동료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치면 좋을지 한번 상상해 봐요. 평소에는 미처 눈치채지 못한 일에 대한 열망과 태도를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내가 보어아웃이라고요?
출근길부터 푹푹 나오는 한숨, 회의 중 자꾸만 떠오르는 딴생각. 모든 직장인이 그런 거 아니냐고요? 아니요, 당신은 보어아웃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보어아웃은 일하기 싫은 마음이 강렬하게 드는 증후군을 말해요. 일이 좋아도 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는 번아웃과 증상은 유사하지만 원인이 다르답니다. 현재 내 상태를 돌아보며 보어아웃 지수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봐요.
내게 맞는 독서법 찾기
독서 습관을 쌓고 싶은데, 막상 책만 들면 막막해지나요? 소문난 애서가들도 자신만의 독서법을 찾기 위해 탐구를 한답니다. 디퍼 툴키트를 통해 나의 성향과 상황에 맞는 책 읽는 법을 알아보고, 책 한 권을 온전히 나의 것으로 만드는 기록법을 발견해 보세요.
나를 움직이게 하는 것?
의욕은 넘치는데 몸이 따라주지 않나요? 아직 나를 움직이게 만드는 활동을 발견하지 못했을 뿐이에요. 동기 부여를 해주는 일을 찾아 실행에 옮겨보세요. 시작이 반이랍니다.
새해에는 그만할 일?
무언가를 하고 있는데도 불안한 기분이 들 때가 있나요? 이럴 때는 무엇을 더하기보다 ‘이것' 하나를 빼볼 것을 권합니다. 일상을 빼곡하게 채운 일 중 한 가지만 하지 않아도 내 삶에서 진짜 중요한 게 보이기 시작할 테니까요.
나를 어디서부터 기록할까?
아카이브는 나의 면면이 담긴 모음집입니다. 그 안에서 발굴한 의미로 희미했던 나의 존재는 선명해져요.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아카이빙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디퍼의 아티클과 툴키트를 따라 작은 조각을 하나씩 수집해 보세요. 나를 탐구하는 일의 시작은 기록과 회고입니다.
가짜 노동을 하고 있나요?
오늘도 열심히 일했는데 남는 게 없다고 느껴지나요? 어쩌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가짜 노동일 수도 있어요. 가짜 노동 테스트를 통해 현재 내 상황을 진단해 보세요.
내게 맞는 공부법은?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는 다양해요. 좋아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위해, 나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잘 보살피기 위해, 온전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 등 각자의 목표가 있죠. 목적이 다른 만큼 그에 맞는 공부법도 따로 있어요. 내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보세요.
동네를 사랑하나요?
지금 살고 있는 동네의 매력을 알고 있나요? 동네에 애정을 가지면 일상이 보다 풍요로워집니다. 동네 애정도 테스트를 통해 우리 동네와 더욱 친해지는 법을 알아보세요.
새로운 여행법 발견하기
유명 관광지와 맛집만 찾아다니는 여행이 지겹지 않나요? 여행의 새로운 즐거움을 만날 수 있는 여행법을 찾아보세요. 나도 몰랐던 내 취향을 깨닫게 될 거예요.
나는 어떤 프리워커?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려면 일하는 방식을 주도적으로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내가 진정으로 꿈꾸는 삶을 곰곰히 생각해, 회사 밖에서 어떤 유형으로 일을 할지 탐색해 보세요.